[AWS] Amazon Relational Database Service Provisioned Storage 비용
AWS로 서버를 설정하고 배포한 후 청구서에 비용이 조금씩 올라가기 시작했다.
$0.131 per GB-month of provisioned GP3 storage running MySQL 이 녀석이 문제였다. 지금은 $0.00 per GB-month of provisioned GP2 storage under monthly free tier 가 적용되어 있지만 처음에는 적용되지 않았었다.
큰 금액은 아니었지만 분명 모든 설정을 freetier로 적용한 것 같은데 왜 요금이 계속 청구되는 거지? 하는 궁금증에 수많은 블로그를 찾아봤었다. 프리티어에 관한 많은 내용들이 있었지만 요금이 청구되는 해당 녀석에 대해서는 프리티어 설정에 대한 특별한 내용이 없었고 AWS에 직접 문의해 봤다.
결론부터 말하면, RDS를 설정할 때 스토리지 유형을 GP3로 한 것이 문제였다. 해당 유형은 프리티어 서비스에 없다는 답변을 받았고 관련 문서를 확인한 뒤 GP2로 변경했다. 다음 날 확인해 보니 $0.00 per GB-month of provisioned GP2 storage under monthly free tier 가 잘 적용되어 있었고 요금은 추가로 증가하지 않았다.
모든 부분에서 프리티어로 적용되었고 회신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렸다. 추가로 감사하게도 내 실수로 인해 비용이 청구되었지만, GP3로 인한 비용 조정 요청도 접수가 가능하다는 답변이 왔다.
비용 조정 요청 후기
정말 감사하게도 부과된 요금은 모두 0원으로 처리해주셨다!
물론 내가 꼼꼼히 확인하지 않아서 발생한 문제지만, 작은 금액임에도 직접 찾아보고 해결하려는 과정이 있었기에 추가적인 요금이 발생하지 않을 수 있었다.
앞으로 비슷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더 주의해야겠다.
좋은 경험!
AWS를 freetier로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꼼꼼히 확인하셔서 꼭 무료로 이용해 보시길 권장드립니다.
프리티어 설정 외에도 과금이 되는 경우는 정말 다양하기 때문에 자동 백업 저장기능 끄기, 스토리지 자동 조정 비활성화, 스냅샷 삭제 등 설정을 해주시면 더 좋습니다.
비용이 청구되고 있지는 않은지, 청구되었다면 어디서 청구되었는지, 프리티어 용량을 초과하여 사용하지는 않았는지 수시로 확인하면서 유용히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