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work] URL
URL(Uniform Resource Locator)은 웹에 게시된 어떤 자원을 찾기 위한 브라우저에서 사용되는 메커니즘이다. 쉽게 말해 웹 페이지를 찾기 위한 주소도 포함되어 있으며, 주소뿐만 아니라 컴퓨터 네트워크상의 자원을 모두 나타낼 수 있다.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입력한 URL은 서버가 제공되는 환경에 존재하는 파일의 위치를 나타낸다.
URL은 scheme, hosts, url-path로 구분할 수 있다.
- scheme : 통신 방식(프로토콜) 결정
- hosts : 웹 서버의 이름이나 도메인, IP를 사용하며 주소를 나타냄
- url-path : 웹 서버에서 지정한 루트 디렉토리로부터 시작해 웹 페이지, 이미지, 동영상 등이 위치한 경로와 파일명을 나타냄
URI(Uniform Resource Identifier)은 URL의 기본 요소인 scheme, hosts, url-path에 더해서 query, bookmark를 포함한다. 즉, 브라우저의 검색창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주소가 URI이며 URI는 URL을 포함하는 상위개념이다.
아래 주소를 예로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ex) http://www.google.com::80/search?q=Java
- sheme : http://
- hosts :www.google.com
- port : :80
- url-path : /search
- query : q=Java
Domain
웹 사이트의 주소를 IP 주소로만 작성해서 이용하면 기억하기 매우 어려울 것이다. 이때, 호스트 이름과 도메인 이름으로 바꿔서 기억하기 쉬운 이름을 사용할 수 있다.
도메인은 다음의 두 종류로 나뉜다.
- gTLD(generic Top Level Domain)
: 전세계에서 등록이 가능한 .com, .net, .org, .edu, .gov, .int, .mil 일곱 가지로 시작하여 .biz, .name, .info 등이 추가되어 왔다. - ccTLD(country code Top Level Domain)
: .kr, .us, .jp 등 200개 이상이 있으며, 각국 네트워크 정보센터에서 위임받아 관리한다.
DNS(Domain Name System)
브라우저의 검색창에 도메인 이름을 입력하여 해당 사이트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해당 도메인 이름과 매칭된 IP 주소를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여기서 DNS는 도메인 이름과 IP 주소를 서로 변환하는 역할을 한다.
브라우저의 검색창에 naver.com을 입력하면 이 요청은 DNS에서 IP 주소(125.209.222.142)를 찾고 이 IP 주소에 해당하는 웹 서버로 요청을 전달하여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통신할 수 있도록 한다.